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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WS

AWS 마이그레이션 사례

A사는 장비노후화로 인한 장애요인 제거 및 비용절감을 위하여 기존 IDC 레거시시스템을 AWS 클라우드 시스템으로

이전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.

 

A사가 운영하는 게임의 인프라 장비는 2000년 초에 서비스를 시작하여 지금까지 운영되어 온 레거시 시스템이

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. 또한 인프라 운영 인력의 잦은 교체로 인해 방화벽, 서버, 데이터베이스 및

어플리케이션 등 시스템 현황 파악이 힘든 상황이었습니다.

 

고객의 요구사항은 단 2가지였습니다.

    - 기존 IDC에 있는 서버들을 AWS 클라우드 환경으로 구성

    - 마이그레이션 후 게임 서비스의 정상 작동

 

고객의 마이그레이션 대상 시스템의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.

    - 어플리케이션 서버 00

    - 오라클데이터베이스 0

    - MSSQL 서버 0

 

다음은 성공적인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수립된 내용입니다.

    - AWS CloudEndure 마이그레이션 서비스를 이용하여 1:1 서버 마이그레이션 수행

    - 데이터 사이즈를 고려하여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위한

      CloudEndure의 지속적인 복제 및 마이그레이션 수행 당일 Cut OFF

    - 데이터 검증은 회원수 및 최신 로깅데이터 존재여부 및 마이그레이션

      바로 직전 수정한 데이터에 대한 존재여부 확인

 

마이그레이션 과정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.

    - IDC 시스템 환경 분석

    - 대상 서버를 위한 CloudEndure 서비스 복제 설정

    - CloudEndure 서비스 복제 실행

    - 복제 완료 후 1Cut off 하여 신규 AWS 서버에서 서비스 테스트 수행

    - 서비스 테스트 중 오류 발견시 문제해결

    - 최종 테스트 통과시 고객사 서비스 점검을 통하여 CloudEndure 복제 최종본 CUT OFF 수행

    - 서비스 오픈

마이그레이션 과정 중 TroubleShooting에 대한 내용입니다.

    - 서비스 테스트 중에 서버재부팅 후 최초 30분에 어플리케이션 서비스가  중지되는 현상이 발생되어

      다음과 같은 AWS 내부 이슈가 있음을 확인 하였습니다.

      [네트워크 연결 문제를 발생시키는 EC2 Windows 인스턴스 시간 동기화 문제]

      https://aws.amazon.com/ko/premiumsupport/knowledge-center/ec2-windows-time-service/ 

    - 디스크가 논리적으로 C,E 드라이브 문자로 구성된 데이터베이스 서버가 마이그레이션 후

      C,D 드라이브 문자로 변경되어 D에 설치된 MSSQL 서비스가 올라오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여

      직접 D->E로 변경 후 문제 해결

 

A클라우드 전환 Sequence